***이런 공부합니다***/osteopathy(정골학)

Osteopathy(정골의학)의 창시자 A.T. Still이 말하는 Osteopathy ②

힐링터치 2014. 2. 12. 20:08


근래에는 정골의학 혹은 osteopathy라는 단어가 낯설지 않습니다. 15년 전 제가 처음 접했을 적만 해도 인터넷 검색으로 얻을 수 있는 자료가 미미하였지만지금은 그 양이 무척이나 많습니다하지만 한국에는 CST나 MFR 등과 같은 osteopathy(정골의학)의 테크닉적인 면만이 부각되고,그 철학과 이념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듯합니다.(이게 바로 제가 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osteopathy에 대한 보다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해 osteopathy의 창시자 Andrew Taylor Still 박사님이 본인의 책을 통해서 언급한 내용들을 정리하여 두차례에 걸쳐 포스팅합니다. 이제 두 번째로 [[Osteopathy:Practice & Research]](1910) 내용의 일부입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신다면 <정골의학책/자료번역> 카테고리의 [Osteopathy:Practice & Research]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체의 비정상적인 상태에서 초래된 결과를 우리는 소위 질병이라 부릅니다......

나는 약의 치료효과를 경외하고 신뢰하라고 배우며 자랐습니다하지만 수년간 유명 의사들의 처방전을 따르고많은 의과대학의 관계자들에게 자문을 얻었지만약을 통해서 희망하는 결과를 얻는 데 실패하였고약의 효능은 믿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위험하다는 사실에 직면했습니다.


osteopathy가 근간으로 삼는 역학적인 원리는 우주의 생성만큼이나 오래되었습니다나는 이를 캔자스에 있는 동안 깨달았습니다여러분은 이를 우연한 발견이나 순전히 철학적이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나는 수년간 의사로서 환자에게 약을 처방했습니다환자분들 중에는 완치된 분도 있고사망한 분도 있었습니다그리고 그중에는 의사의 도움 없이도 좋아진 분들도 있었습니다.


나는 5년간 엔지니어 교육을 받은 적이 있기에인체를 기계처럼 바라보며 신체 구석구석을 점검하기 시작했습니다저널(회전축의 일부분), 벨트도르래그리고 파이프 등이 정상 상태에서 벗어난 것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말입니다기계가 제 기능을 완벽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부품이 제 위치에서 완벽하게 조여져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기계 숙련공처럼 인체를 가지고 실험하기 시작했습니다기계를 고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있습니다정골요법사(osteopathic operator)는 뼈를 교정하기 위해 한 가지 방법에만 의존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믿음과 인내와 희망을 가지고 연구한 끝에인체는 증기 엔진과 마찬가지로 긴장(strain)과 변위(deviation)의 영향을 받기 쉽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그리고 이러한 신체의 긴장과 변위를 교정하고 나자 건강이 회복되었습니다나는 신체의 긴장과 압박을 제거했을 때 나타나는 결과를 수년간 고민하고비교하고 관찰했습니다나는 열과 발진성 질환그리고 장애들이 사라지고 건강이 회복되는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그 결과는 매우 훌륭하고 만족스러웠습니다.


나는 머리가슴골반사지의 기능장애를 일으키는 역학적인 원인을 찾았습니다그리고 뼈를 교정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이 결과들은 지금 내가 ‘osteopathy는 모든 질병의 고통으로부터 인류를 도와주고 상당수를 치료할 수 있는 자연의 방법이라고 솔직하게 말할 수 있을 때까지 이 연구를 계속할 수 있는 용기를 주었습니다.


Osteopathy는 자연이 만든 작품은 완벽하다는 점에 기초합니다인체의 모든 부위가 제 위치에 제대로 있으면 인체는 건강합니다만약 그렇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결과가 바로 질병입니다이런 부위가 교정되면 질병은 나아지고 건강은 회복됩니다. osteopath가 하는 일은 비정상적인 신체를 교정하여 정상으로 되돌려 놓는 것이고그리고 몸이 정상이 되어 나타나는 결과가 바로 건강입니다.


자연의 조물주는 그야말로 기술과 지혜의 샘입니다모든 자연체에 존재하는 역학적인 작용(mechanical work)은 완전무결한 지식의 결과물입니다사람은 이러한 자연의 완벽한 작품(work)에 무언가를 더 추가하거나더 증진시킬 수 없습니다질병은 단지 결과물입니다벨트가 벗겨지고저널이 구부러지고기어의 이가 부러지거나 걸렸음을 나타내는 확실한 증거일 뿐입니다치료사의 역량은 신체 조직들의 정상 위치에 대한 지식과그리고 뼈와 근육인대를 교정하여 신경과 혈관내분비선외분비선의 흐름을 소통시킬 수 있는 능력에 비례합니다우리는 인간이 살아가는 생명의 집(육체)을 완벽하게 만드는 지혜와 기술을 가진 하나님을 신뢰합니다하나님은 신뢰할 만 한 분이고우리는 비정상적인 부분을 고칠 준비가 되어 있기에그 결과를 확신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서문)






눈에 보이는 결과물만을 치료하는 것은 마치 소방관이 연기가 발생한 원인에는 관심을 갖지 않고 그저 연기와 싸우는 것처럼 부당하다는 점을 이해하길 바랍니다이게 현명해 보이나요여러분은 답할 수 있을 겁니다나는 우주 최고의 조물주(장인)인 하나님이 사람을 맨 마지막에 가장 훌륭하게 지으셨고그저 보기 좋게 만든 것이 아니라 심히 보기 좋게 만든 피조물(기계)이 사람이라는 점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은 대단한 실수라 생각합니다.


(소개)






기존 의학이라는 인큐베이터(부화기)는 철옹성 같은 튼튼한 공간과최상급 오일최상의 온도계최고의 관심그리고 전 세계 모든 연령대의 염원을 받아왔습니다그리고 이 인큐베이터(부화기)에 달걀을 가득 채우고선 질병의 닭과 싸워 이길 수 있는 발톱과 힘을 가진 의학의 쌈닭이 부화되길 기대하며 오랫동안 기다려왔습니다그러나 기대했던 닭이 부화되진 않았습니다특효약이라는 달걀들을 인큐베이터에 계속 넣어보았지만질병과 싸울 수 있는 특별한 수탉을 부화하는 데 실패만 거듭했습니다매달 500개의 새로운 달걀을 암탉에게특효약을 인큐베이터(부화기)에 집어넣어 보지만부화는 되지 않고 썩어 곪아 터져 고약한 냄새가 날 뿐입니다......


수년간 점점 커져가는 약물복용과 수술이라는 재앙은 보증되지 않은 방법을 사용해 보고 싶어 하는 의사들의 욕망에 의한 것이고그리고 그들은 인간의 장수와 안녕을 위해선 꼭 있어야 할 신체 부위를 절단해 버리는 것을 질병의 치료법을 찾기 위한 노력이라고 변명합니다일반 의사는 인체는 화학적으로 구성되었기 때문에인체에 문제가 생기면 화학물질을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그래서 의사의 지시에 따라 화학물질인 약을 처방하지만환자의 머리나 목가슴골반의 고통을 경감시키는 데 실패합니다......


정골의학자(osteopath)는 자신만의 질병학(증후학)을 가지고 있습니다우리는 질병의 원인을 찾아 그 장애물을 제거하여 자연의 치유방법인 깨끗한 피가 의사노릇을 하도록 도와줍니다맹목적으로 처방된 약을 통해서가 아닌 환자 자신의 인체 시스템 안에서 병이 낫는 것입니다단순히 증상만을 치료하는 사람은 약을 가지고 질병과 싸우려는 사람입니다그러나 총명하고 정직한 사람이라면 질병을 위한 특효약이란 건 없다.”라고 말할 겁니다.


([1]정골의학의 기초-01.나는 왜 정골의학자(osteopath)인가?)






osteopath는 이성적인 추론을 할 수 있어야 하고자신이 주장하는 바를 임상 결과로 입증해야만 합니다증명하지 못하는 이론은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osteopathy는 매우 신성한 과학입니다왜냐하면 osteopathy는 자연에서 비롯된 치유의 능력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나는 칼을 사용하지 않고 가슴이나 배 등에 있는 종양을 제거하는 정골의학적인 수술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이 종양은 깨끗한 동맥혈의 공급과 더러워진 정맥혈의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 생명력의 회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신체 장기와 기관들의 기능이 저하되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신뢰할만하고 철학적인 사고를 하는 osteopath의 손을 통해 동맥혈의 공급과 정맥혈의 배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되면흉복부에 존재하던 종양이 상당부분 사라집니다. osteopath는 기후성 질환이나 계절성 질환을 맞닥뜨려도 절대로 두려워해선 안 됩니다. osteopathy 철학과 해부학적 지식으로 무장하고 나가 싸워서 모든 열성질환으로부터 안전하게 환자를 낫게 해야 합니다디프테리아성홍열편도염인후염홍역폐렴장티푸스단독 등의 질병도 두려워해선 안 됩니다. osteopath는 깨끗한 동맥혈의 공급과 더러운 정맥혈의 배출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고서항상 정골의학의 신념을 지켜야 합니다그리고 얼굴이든목이든 신체 어느 부위에서든지 체액이 축적되는 것을 허용해서는 안 됩니다. ‘깨끗함’ 이외의 어떠한 도구도 사용하지 않고 이러한 질병과 싸워서 환자를 낫게 해야 합니다.

 

질병의 원인을 찾기 위해 osteopath가 인체를 탐험하다보면 복잡하고 어려운 완벽함을 접하게 됩니다. osteopath는 반드시 해부학과 생리학에 숙달하여야하고 화학에 대해서도 잘 알아야 합니다그렇게 되면 비정상적인 상태와 질병이라는 결과물서부터 이를 유발하는 원인까지 추론할 수 있게 됩니다그리고 혈액을 비롯한 모든 체액의 흐름을 방해하는 원인들을 조정함으로써 문제들을 해결합니다. osteopath는 해부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추론을 합니다그는 정상적인 인체에서 일어나는 모습과 비정상적인 인체에서 일어나는 모습을 비교합니다. osteopath가 치료할 때에는 손 이외에 어떠한 도구도 필요치 않습니다온습포나 냉습포를 사용하는 osteopath는 정상체온을 유지하고 회복하는 것이 동맥과 정맥신경의 작용에 있다는 사실을 잊고 있는 것입니다만약 그가 깨어있는 osteopath라면 그는 체온계나 주사기 대신 그의 손을 사용할 겁니다. osteopath는 디프테리아라는 벌레를 깨끗하고 순수한 피를 적신 이성적 추론이라는 몽둥이로 잡아 죽입니다.


([1]정골의학의 기초-02.이 책을 집필하는 이유 [Osteopathy: Research & Practice])






우리는 osteopathy(정골의학)가 어느 위치에서무엇을 지지하는지를 알려야 합니다각 정당에는 강령이 있습니다정당들은 이 강령을 통해서 공공의 중요한 사안에 대해 무엇을 지지하고어떤 신념을 주장하는지를 대중들에게 알립니다. osteopath(정골의학자)는 본인의 입장과 위치를 대중 앞에서 확실히 해야 합니다우리의 강령이 무엇이고질병과의 싸움과 관련하여 어떤 선거운동을 하는지를 대중들이 알도록 해야 합니다우리의 입장은 아래와 같이 간결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첫째우리는 위생과 청결의 가치를 존중합니다.


둘째우리는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약물 사용을 반대합니다.


셋째우리는 예방접종을 반대합니다.


넷째우리는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혈청 사용을 반대합니다만약 우리가 혈청이 체내에서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안다면, (그래서 제대로 만들어지도록 도와준다면자연은 스스로 혈청을 만들어 낼겁니다.


다섯 번째많은 상황들이 외과적인 처치를 요하기 때문에이를 마지막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은 지지합니다하지만 많은 경우외과적인 수술이 불필요하다고 믿기 때문에정골의학적인 치료하에서 수술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정골의학자는 치료를 함에 있어 전기적인 처치, X-레이수치료(hydrotherapy), 그 밖의 여러 도구들에 의존하지 않고 정골의학적인 평가에만 의존합니다


일곱 번째: 우리는 약물을 사용하지 않는 자연친화적인 치유 방법들에 우호적이지만그렇다고 정골의학적인 시스템에 다른 방법들을 병합시키진 않습니다우리는 모든 약물의 사용을 반대합니다그런 면에서 최소한의자연친화적인그리고 무해한 방법들은 osteopathy의 영역과 많은 부분 겹치게 됩니다. osteopathy의 근본 원리는 기존 의학의 그것과 다르며질병의 원인을 하나의 관점에서 바라봅니다질병이라는 것은 인체가 해부학적으로(구조적으로비정상적인 상태에 놓임으로써 생리학적인 부조화가 초래되어 나타나는 결과물인 것입니다질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비정상적인 부위를 정상적으로 교정해야 합니다그렇기 때문에 osteopathy(정골의학)와 근본적으로 치료접근 원리가 다른 기존 방법들은 정골의학적인 시스템 하에서는 설 자리가 없습니다.


여덟 번째: osteopathy(정골의학)는 독립적인 시스템을 가지고 있고이는 모든 종류의 질병나아가 순수하게 외과적인 경우에 까지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그리고 외과적인 문제의 경우수술하는 것을 정골의학의 일부분으로 인정할 수 있습니다.


아홉 번째우리는 치료라 불리는 의 규모가 정골의학이 기거하에게는 충분한 크기이지만다른 것들이 비집고 들어온다면 정골의학은 밀려나올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1]정골의학의 기초-03.우리의 강령)






문제는 피 자체를 분석하는 게 아닙니다정골의학자는 질병의 원인을 찾아내기 위해 온 몸 구석구석을 찾아다닙니다그러다 원인을 발견하면 제거합니다만약에 뼈가 틀어졌거나근육이나 신경이 눌리고 있을 때이 문제를 해결하면 조화와 균형이 회복되는 것을 환자의 온 몸에서 느낄수 있습니다정비사(정골의학자)는 모든 인체 시스템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통찰력을 가집니다이를 통해 폐결핵과 신장질환그리고 기타 여러 질병의 발병 원인을 설명해 줄 수 있는 것입니다정골의학자는 ”, “아니오라고 대답하지, “그러나”, “아마도라고 대답하지 않습니다그리고 자신의 학식과 능력을 눈에 보이는 임상 결과로 증명합니다.


([1]정골의학의 기초-04.생명의 협동조합)






자연에게서 지식을 얻기 위해 노력하고자연의 가르침에 복종하면 좋은 결과를 얻습니다그렇기 때문에 성공하는 osteopath는 이러한 일에 최선을 다합니다자연은 자신이 만든 시스템을 얼마나 신실하게 준수하는 지를 바라보며 때때로 놀랍니다자연이라는 학교에서 배운지 몇 년이 흐르자자연은 osteopath에게 우주를 지배하는 법칙이 무엇인지를 알려주고그 명령에 복종하지 않으면 환자를 치료함에 있어 실패할 거라 가르칩니다우리는 결과를 논할 때 질병을 이야기 합니다왜냐하면 질병은 육체의 변화로 인해 나타나는 결과물이기 때문입니다.


([1]정골의학의 기초-06.자연의 시스템과 성공)






여러분의 환자가 수술을 필요로 하는 외과적인 상해를 당한 게 아니라면여러분의 치료 결과는 여러분이 예상했던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바로 그대로 일 겁니다인체 모든 부위를 하나도 빠짐없이 완벽하게 교정을 한다면환자는 이에 대해 완벽한 건강으로 답할 겁니다자연이 보여주는 결과에는 변명의 여지가 없습니다여러분이 어떻게 치료를 해야할지 안다면 그렇게 하십시오그 이후에 필요한 것은 환자에게 음식과 휴식을 제공하는 것이 전부입니다.


([1]정골의학의 기초-07.건축가와 같은 자연)






인체의 모든 기관과 조직은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수요와 공급건축과 재건이라는 일반적인 법칙을 따릅니다정비사(engineer)로서의 우리의 임무는 엔진이 완벽하게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온전하게 고치는 것입니다정골의학적인 교정이라 함은 인체를 교정하여 인체 각 부위에 필요한 만큼 신경의 힘이 충분히 전달되도록 해주거나체내에서 체액이 정체되면서 그 양이 주변 조직을 압박할 정도로 과다해지거나혹은 죽음을 야기하는 독성화학물질로 바뀌기 전에 이러한 모든 더러운 불순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인체의 건강을 유지시켜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변검사를 통해서 소변에 당석회물질혹은 기타 불순물이 발견되는 것은 단순한 결과물일 뿐입니다여러분이 이러한 결과물을 성공적으로 치료하고자 한다면여러분은 반드시 그 원인을 찾아야 하고정비사로서의 임무를 수행해야 합니다신장심장혹은 기타 여러 기관과 조직으로 가는 감각신경과 운동신경배설신경영양신경들에 문제가 있는지 먼저 관심을 가지고반드시 이를 고쳐야 합니다그러면 이 신경들은 의사들이 해결하지 못해서 괴로워하는 정체불명의 도깨비와 병원균들을 곧 알아서 처리할 겁니다인체를 다루는 유능한 정비사는 종양이 만들어지는 것을 허락지 않습니다원인과 결과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기존 의사는 종양이 발생하는 이유를 알지 못합니다.


([1]정골의학의 기초-11.원인을 제거하면 결과는 사라진다.)






수기치료 철학의 바탕은 인체의 틀을 이루는 모든 뼈의 형태(form)와 기능(function)에 대한 절대적인 지식에 있습니다우리는 반드시 각각의 뼈가 어디에 위치(position)하고 그 목적(purpose)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야 하며또한 이 뼈들이 이루는 관절들에 대해 완벽하게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그렇지 않다면 우리의 작업은 실패하고 말 겁니다......


이러한 지식이 없다면질병의 발생 원인에 대한 우리의 견해는 아무런 기반을 가지지 못하고인체를 기계적으로 점검하여도 질병이 야기된 이유를 이해하지 못하게 됩니다그리하여 실망 속에서 질병을 회복시키지 못하고 맙니다정골의학적인 정비사는 자연은 살아있는 비평가이며그래서 우리의 작업에 대해 ’ 혹은 아니오’ 둘 중의 하나로 답한다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우리는 인체가 정상일 경우 모든 부위의 형태(form)와 그 기능(function)을 마음의 눈으로 볼 수 있어야 합니다그렇지 않으면 치료는 실패로 끝나며 그 결과가 우리를 비난하게 될 겁니다.


([1]정골의학의 기초-12.수기치료의 철학)






나는 정비사들이 이러한 사실에 관심 갖길 바랍니다정비사는 자신의 능력에 비례하여 이성적으로 추론합니다정비사는 항상 문제가 있는 근육이나 뼈에서 멈춰 섭니다정비사는 왜 관절 사이가 좁아지고뼈와 조직에 염증이 생기는지 등의 비정상적인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을 추론함으로써 질병이 발생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결론을 내립니다정비사는 질병이라는 결과물은 그저 하나의 특징이며본인이 온전한 진리를 다루지 않으면 질병을 치료하는데 실패하고 만다고 생각합니다


정비사는 머리끝에서부터 발끝까지 자신이 맞서 싸워야 할 비정상적인 변화를그리고 그로 인한 결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찾습니다정비사에게 확실한 지식(knowledge)은 정신적인 자양분이지만불확실한 가설(theory)은 조금도 원하는 바가 아닙니다정비사는 자신이 옳음을 스스로 증명할 수 있는 진리를그리고 영원불변의 확신이라는 반석 위에 서 있는 진리를 원합니다정비사는 망가진 나침판에 의지하여 나아갈 수 없습니다정비사는 피나 오줌을 비롯한 여타 체액들이 언제 병들고이러한 병이 생기는 원인이 무엇인지를 추론하여 찾을 수 있습니다정비사는 어디에 문제가 있는 지 찾아 나설 것이고만약 찾지 못하면 정직하게 모른다고 답할 겁니다.


([1]정골의학의 기초-13.뼈와 질병과의 관계)





인체의 질병을 다루는 원리를 흡사 기계작동에 문제를 일으키는 구조적인 원인을 찾아서 이를 수리하는 것으로 비유한다면정골의학자가 이 같은 신성한 진리를 무시해도 되는 걸까요정비사로서 나는 아니라고 말하겠습니다인체의 생명을 다루는 신성한 작업을 맡은 사람이기에진리를 무시하는 사람은 위험합니다인체를 다루면서 가장 중요하고 엄격한 조건(인체를 생명을 가진 기계로 바라보는 시선)을 갖추지 않은 사람은 너무나 위험합니다정비사가 수리를 잘 하기 위해 증기엔진의 구석구석과 그 원리를 매우 꼼꼼하게 조사한다면그렇다면 여러분은 인체를 점검하면서 하찮게 여기며 대충 넘어갈 수 있는 부위가 있겠습니까그러면서도 자기 자신을 신뢰할 수 있는 기술자라 주장할 수 있겠습니까여러분은 '인체라는 가장 위대한 엔진'을 이루는 부품들 중에 생리학적으로 중요치 않은 부분이 있다 말할 수 있습니까치료사가 환자의 질병을 고치고자 할 때는 본인 스스로 자신에게 맡겨진 임무가 무엇인지를 기억해야 합니다.


([1]정골의학의 기초-14.역학적인 검사와 진찰)






뼈를 교정하는 데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음을 분명하게 말해두고 싶습니다누군가와 같은 치료기법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해서 범죄적인 무지가 되지 않습니다단지 다른 방법으로 결과를 얻으려 할 뿐입니다숙련된 정비사는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해줄 다양한 방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고정점(fixed point), 지렛대(lever), 비틀기(twist), 회선력(screw power) 등은 단독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어떤 치료기법을 사용할 것인가는 각자의 치료사가 결정할 문제이고이는 각자의 기술과 판단에 달려있을 뿐입니다어떤 치료사는 오른손잡이이고또 어떤 이는 왼손잡이입니다이들은 같은 결과를 얻기 위해 서로 다른 방법을 선택합니다모든 치료사는 자신의 판단과 선택에 따라 자신만의 교정방법을 사용합니다어떤 치료기법을 모방하느냐가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비정상적인 위치에 있는 뼈를 정상적인 위치에 제대로 되돌려 놓느냐가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1]정골의학의 기초-15.뼈의 변위와 교정)